Re: 믹싱 관련 질문 있습니다.
홈 > 전체메뉴 > 질문답변
질문답변

Re: 믹싱 관련 질문 있습니다.

23 채움미디어 1 198 2 0

밴드 사운드로 작곡한 거라 트랙은 15개 정도에 피아노, 일렉기타, 드럼, 베이스 정도로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믹싱에 앞서 '프로젝트의 레퍼런스'는 어떤 곡인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Reference는 copy를 위한 노래가 아니라, 말 그대로 참조하기 위한 노래입니다. 밴드 사운드라면 한국의 어떤 밴드, 어떤 노래(외국이어도 상관 없구요)를 기준으로 삼고 있는지, 자신만의 스탠다드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믹싱을 객관적으록 검증할 수 있습니다.

 

 

 

보컬은 악기 믹싱 다 되면 할 생각입니다.


-굳이 그래야만 한다면, 지금 단계에서는 rough mix를 추천합니다. 악기 밸런스와 깊이를 모두 맞춰 놓고, 그 위에 보컬을 마지막에 얹으려고 하면 모든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주곡으로 release하지 않는 이상, 보컬은 녹음 단계에서부터 참여해야 합니다.

 

 

1. 믹싱을 하려고 하는데 우선 각 트랙별 사운드 밸런스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맞추는게 좋을까요? 일단은 모든 트랙 기본값인  +0.0db에 맞춰 뒀습니다. 오토메이션 같은 경우에도 해야 하는데 언제 하는게 맞는지도 몰라서요.. 순서 같은게 있을까요..?


-밸런스는 어떤 악기에 중점을 둘 것인지 결정하는데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밴드의 성격/장르의 특징과 연관이 있겠지요(대부분의 밴드에서는 보컬이 주인공이지만, 기타 혹은 베이스를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밴드도 있습니다). 그리고 볼륨보다는 다이내믹을 이용해서 트랙의 밸런스를 결정하고, EQ를 이용해서 주파수 영역대에 맞춰서 균형을 잡기 바랍니다. Volume automation은 중/후반에 조절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지름길입니다.

 

 

 

2. 제가 어디서 글을 봤는데 악기마다 딜레이랑 리버브는 필수라도 들었거든요. 물론 음악에 답은 없지만... 근데 딜레이랑 리버브는 왜 버스로 보내서 하는 건가요?? 그리고 트랙별로 하나하나 넣어주는게 맞는지요?? 아니면 전체 트랙에 넣어 주는건가요? 감이 잘 안오네요.. 

 

- 공간계 플러그인을 insert로 넣는 방식과 bus로 보내는 방식이 있습니다. 트랙별로 넣어주면 original track의 transient와 음색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bus로 보내면 original track의 ​integrity를 보존하면서도 공간의 효과를 통해서 깊이감을 만들어낼 수가 있습니다. 특히 공간계 플러그인은 하드웨어의 리소스를 많이 차지합니다. bus 3~4개에 플러그인을 넣고 트랙의 send 값을 조정해주는 것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개별 트랙에 공간계 플러그인을 insert로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일렉 기타의 솔로에 딜레이 값을 주는 경우). 하지만 백킹 보컬 10트랙이 있다고 가정하고 각 트랙마다 reverb를 준다면 어마어마한 resource를 낭비하는 셈입니다.

 

 

3. 제가 드럼은 괜찮은 무료 샘플이 있길래 받아서 wav파일로 만들어 뒀습니다. 이번에 믹싱 하려고 이펙터를 적용시켜 봤는데 소리 변화가 없네요. wav 파일로 만든건데 샘플은 원래 그냥 쓰는건가요? 


- 외장 샘플을 활용해서 트랙을 만드는 경우는 흔합니다. 대신 내가 추구하는 장르와 색깔이 맞아야 합니다. 재즈 드럼 소리를 EDM에 사용할 수는 없겠지요. 둘째, 색깔이 맞아도 밸런스를 위해서 다이내믹(컴프레서)과 EQ를 조절해야 합니다. 어떤 이펙터를 적용하셨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소리 변화가 없다면 그것도 미스테리이겠구요...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1 Comments
5 zlok1 08.10 14:51
비회원은 댓글을 볼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제목
Poll
결과
후기
| 로직 내장악기로만 만든 Typical Trap 트랩 비트
슬랩베이스 템플릿 후기
| 월리 샘플 - SLAP BASS 템플릿
감사합니다~
| 아이유 - 좋은날 (K-POP COVER)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감사합니다.
| BTS(방탄소년단) - Fake Love 곡 카피 강좌 +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통합팩
감사합니다!
| 로직프로 입문자를 위한 초보 강좌 11 - 리전추가편집 두 번째(파일 소장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