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믹싱테크닉 by Doctormix
홈 > 전체메뉴 > 믹싱 마스터링
믹싱 마스터링

10가지 믹싱테크닉 by Doctormix

M Charisma_K 1 644 2 0
10가지 믹싱테크닉 by Doctormix

10가지 믹싱 테크닉 by Doctormix

 

1. Gain staging

 

녹음할때 항상 충분한 여유공간[headroom]을 남기고 믹싱할때 트랙 채널의 볼륨을 픽이나 클리핑이 뜰정도로 크게 하지 마세요. 

채널트랙에 클리핑 리미트 보다 작아야합니다. 믹스하기 좋은 시작점은 전체트랙의 합이 -12db 보다 쎄지 않아야합니다.

2. Bus routing 

 

그룹(드럼,기타.보컬,등)으로 악기들을 나누고 각 그룹의 sub 믹스 채널을 만들어야합니다. 

이렇게 그룹을 만들어 놓으면 오토메이션나 특별한 이펙트를 그룹별로 따로 조절하기 좋습니다.

3. Compression stages

 

일반적으로 컴프레서를 너무 많이 작동하는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bus를 이용한 병렬 컴프는 예외) 

그래서 과도하게 걸리는것보다 항상 조금만 걸리게 하고 더 주고 여러번 걸어서 음원이 망가지는걸 최소화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한 채널에 과도하게 컴프를 거는 것보다 각채널에 하나걸고 버스채널에도 걸고 마스터 버스에도 이렇게 컴프레서를 나누고 지배해야합니다. 

 

4. Filter out unwanted frequencies (EQing)

 

믹싱할때 진짜 들을수 없는 음역대가 자주있습니다. 들리지 않는다고 그냥 놔두면 안됩니다. 

여전히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기때문이죠. 

예를들어 탬버린은 로우영역필요 없기때문에 100hz 이하는 모두 cut해줍니다. 

들리지 않아도 이러한 것들을 제거해주면 킥과 베이스위한 공간을 더 만들수 있습니다.

 

5. Use compressors for character

 

많은 하드웨어 컴프와 소프트웨어 컴프가 있고 모두 소리가 다릅니다. 

예를들어 SSL vs API를 드럼 bus 에 걸면 다를 소리를 들을수 있는데 특별한 소리를 얻기위해 컴프의 양이 아닌 채색감을 위해 사용하는것입니다.

 

6. Make clear decision about the low end

 

초저음을 어떤악기로 채울지 결정해야합니다. Kick 또는 bass.?  두가지 소리를 만들기위해 EQ를 사용합니다. 

Eq로 음역대를 나눠주는거죠. 베이스 컴프레서에 사이드체인으로 킥을 걸어 킥이나올때 베이스가 컴프에 눌려 뒤로가게해서 둘다 강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음역대를 나누거나 시간차이로 나누는것이죠. 같은 공간에서 부딧치치않게 해야합니다. 

 

7. Parallel compression 

보컬채널에 컴프를 건다고 예를 들면 직렬로 바로 것보다 병렬로 빼서 강하게 컴프를 걸어주는것을 해보세요. 

그런다음 버스로가는 양을 최대로 줄였다가 올리면서 섞으면 되는데 원하는 소리가 나올때까지 올리면 됩니다.

 

8. Panning

모든 소리는 자신의 공간이 있어야합니다. 

중요한 트랙 (킥 스네어 보컬 베이스)는 중앙에 유지하고 나머지는 pan 를 사용해 중요트랙 주위를 감싸야합니다. 

패드,reverb, synth등에 stereo enhancer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패닝을 통해 공간을 확보할수 있고 전체적으로 넓은 사운드를 만들수 있습니다.

 

9. Use reverbs and delays for depth

 

전체적으로 하나의 리버브나 딜레이를 걸면 믹스가 지져분해집니다. 

악기마다 다른 리벌브를 걸어서 사용하고 각채널에 맞는 이큐 또는 여러 이펙트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너무 크게 만들지 마세요. 리벌브나 딜레이 소리가 들릴랑 말랑 하는 정도가 아마도 적당할것입니다.

믹스하면서 depth를 이용해 모든 트랙을 깊이를 나눌수 있습니다.

 

10. Priorities

 

모든 채널이 동등하게 중요한건 아닙니다. 

의식적으로 어떤 악기가 메인이되고 어떤게 메인사윤드를 받쳐줄지 결정해야합니다. 

동일한 전자 악기 파트의 E.G. 10 레이어가 너무 많아서 혼란을 야기 할 경우 음소거 버튼을 누르거나 일부 채널을 빼느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Starwixx 님이 자료를 주셔서 번,의역을 해봤습니다. 왠만한분들은 아시는 내용이 일꺼라 사료되지만 믹싱을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두셔야합니다. 
그리고 Gain, Headroom, Room, submix, bus, Insert 등의 개념을 배우시고 이해하시면 믹스하는데 조금 더 편하실것입니다. 

 

1 Comments
비회원은 댓글을 볼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포토 제목
Poll
결과
슬랩베이스 템플릿 후기
| 월리 샘플 - SLAP BASS 템플릿
감사합니다~
| 아이유 - 좋은날 (K-POP COVER)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감사합니다.
| BTS(방탄소년단) - Fake Love 곡 카피 강좌 +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통합팩
감사합니다!
| 로직프로 입문자를 위한 초보 강좌 11 - 리전추가편집 두 번째(파일 소장용)
알차요!
| AppleLoops로 곡만들기 작곡 강좌 3-8 Outro마지막 inst.곡 완성!(파일 소장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