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1)
홈 > 전체메뉴 > 작곡일반 > 일반작곡팁
작곡일반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1)

M Charisma_K 0 1645 0 0

이제 여러분의 tune을 믹스할 시간입니다. 

여러분의 음악 레벨을 프로들의 아이로 만들고 여러분의 음악 아이디어를 빛나게 할수있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1)

 

 


1. 심플함을 유지하라!

많은 트랙을 쓴다고 꼭 사운드가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트랙에 강조하고 싶은 한개 또는 2개 의 좋은 사운드를 심플하게 유지해야합니다.



기술적인 부분은 많은 옵션이 따라옵니다. 정말 많아도 너무 많은 옵셥이 생기지요.

여러분은 많은 오디오 트랙을을 레이어링 하실수도 있고 게다가 많은 악기를 더 올릴수도 있겠지요.

 

그렇게 해서 여러분이 진짜 원하는 사운드가 만들어졌습니까?

10가지의 평범한 곡조보다 한가지 훌륭한 사운드가 더 좋지 않을까요?

 

많은 음악들이 많은 양의 트랙이 연결되어있지만 한 곡에서 기억하는 것은 많은 소리중에

 

훌륭한 훅이나 잘 프로듀스된 독특한 사운드 입니다.

 

특히 댄스음악에선 좋은 킥과 베이스 사운드를 가졌다면 90%는 완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나머지는 편곡의 부분이겠지요.

 

가장 중심에 있는 사운드를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나머지는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단지 메인 사운드를 돕기 위한 즉 받쳐주는 사운드일 뿐이니깐요. 

 

(모든 트랙이 다 메인이 될수는 없습니다. 단연코)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1)

 

 

 

2. 휴식을 취하라.

 

 

오예 비디오 게임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잠깐 할수 있는 게임이 좋겠지요~

 

믹싱을 할때 한곡을 날새도록 듣겠지요, 모니터 앞에 앉아서 한 믹스만 듣다보면 익숙해지기 마련입니다. 

 

더 부정적인 점은 긍정적인것 보다 경험으로 많이 옵니다. 이때 귀의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과도한 레벨로 믹싱하고 귀에 ring ring  윙윙거리며 멤돌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머리에 딱 달라붙겠죠.

 

그럼 믹싱하는데 의사 결정이 어려워 집니다. 귀차니즘이 발동을 하죠

 

산만함은 프로듀스하고  작곡 과정에 방해 될수 있지만 이러한 휴식은 좋은 친구가 될수도 있습니다. 

 

잠깐 내려놓고 리프레쉬하고 다시 믹스의 자리로 돌아갑시다. 

 

자제력이 없다면 잠깐 밖에 나가서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네요.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1)

 

 

 

3. 크게, 크게, 크게

 

믹스창에 레드로 들어오는 것은 너무 큰것입니다. 0dB를 넘은 것이지요. 너무 크게 레벨을 잡지 마세요. 

 

세션의 길이와 관계없이 항상 볼륨 레벨을 낮추고 시도해야 합니다. 믹스를 위해 때론 크게 들어야 할때도 필요하지만 

 

항상 메인 믹싱 세션을 일정한 레벨을 유지해야합니다. 

 

보통 킥을 중심에 놓고 -10dB을 맞춰 놓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믹스된 음악은 어느 레벨에서나 잘 들립니다.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1)

 

 

4. 사운드를 채워라, 하지만 top으로 드러나는 것만이 바른것은 아니다

 

믹스를 하는 한가지 심플한 방법은 포지션을 염두해두고 믹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밴드의 공연 연주를 본다고 가정할때 

 

싱어가 중간에 있고 기타가 왼쪽에 신스가 오른쪽에 드럼이 뒤쪽에 베이스가 그 옆에 있다고 가정하면 

 

거기에 따라 Pan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기타를 좌측으로 좀 돌리고 신스를 우측으로 돌리고 이렇게 말입니다. 

 

여러분이 밴드의 입장이 되서 믹스하실수도 있고 관객이 된 입장에서 믹스하실수도 있습니다. 

 

많은 라이브 음악이나 실제 연주 음악을 자세히 들어보시면 이것들을 충분히 들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EQing 이큐질 할때 높은 음부터 밑으로 믹스하는 것이 아니라 저음 부터 위로 믹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Low end 음역대는 기본 음량 레벨의 베이스가 되기 때문이죠. 그것을 잡아 놓고 올라가면서 믹스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위에 언급한것과 같이 킥을 중심에 놓고 시작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꼭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보통 그렇다구요)

 

머리로 이미징한것을 Pan으로 완벽하게 그리려고 하는 것보다 전체 그림을 채우려고 노력하세요. 

 

좌측으로 돌렸는데 우측이 비면 다른 것으로 채워 넣으면 됩니다. 좌우 밸런스가 맞게 ... Pan으로..

 

고음이 많고 저음이 적으면 저음을 채워 넣으면 됩니다. EQ로...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1)

 

 

5. 더 쉽게 호흡하라. 

 

 

당신이 아델과 같은 보컬과 같이 작업을 했다면 보컬을 잘 살리고 싶은 마음일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컬파트의 영역을 비워 두어야 합니다. 

 

보컬을 위해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죠. 필요한 경우 곡의 가장 두드러지는 곳을 빼고 감소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럼 보컬이 드러나면서 악기들과 잘 어우러지고 악기와 보컬이 부딪치지 않게 될것입니다. 

 

 

 

다음편에 계속....

 

 

 

[이 게시물은 logicstar_매니저님에 의해 2018-02-12 21:48:49 작곡일반에서 이동 됨]

0 Comments
포토 제목
Poll
결과
후기
| 로직 내장악기로만 만든 Typical Trap 트랩 비트
슬랩베이스 템플릿 후기
| 월리 샘플 - SLAP BASS 템플릿
감사합니다~
| 아이유 - 좋은날 (K-POP COVER)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감사합니다.
| BTS(방탄소년단) - Fake Love 곡 카피 강좌 +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통합팩
감사합니다!
| 로직프로 입문자를 위한 초보 강좌 11 - 리전추가편집 두 번째(파일 소장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