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2)
홈 > 전체메뉴 > 작곡일반 > 일반작곡팁
작곡일반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2)

M Charisma_K 0 1198 1 0

6. 컴프레서와 리미터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2)

 

 

 

컴프레서를 이용하여 여러분의 믹스를 더 단단하고 힘있게 만들어 보세요. 

 

믹싱할때 레벨을 바르게 맞추는 것은 채널별로 있는 페이더로 조절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컴프레서로 보다 미세한 조절이 가능하고 리미터로 미묘한 부분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작은 것을 크게 큰것을 작게 원하는 음압으로 압축하는 기본적인 기능뿐아니라 심지어 미세한 그루브까지도 조절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컴프와 리미터는 마스터리 단계에서 하게됩니다. 

 

그래서 믹싱중에는 각 파트의 컴프를 적용하여 저음은 단단하고 힘있게 하고 스네어는 좀더 시원하고 쏘게 만들수 있습니다. 

 

리미터는 믹싱 보드 전체적은 사운드를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2)

 

 

7. 레퍼런스를 사용하라!

 

레퍼런스의 사용은 곡을 만들때나 믹싱을 할때 또 마스터링을 할때 강조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레퍼런스와 비교하며 여러분의 음악의 믹싱 레벨을 다음어 가세요. 

 

레퍼런스로 놓을 음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 여러분의 믹스와 비슷한 타입을 잘 고르는 것도 믹싱의 결과물을 달라지게 할수 있습니다. 

 

레퍼런스와 볼륨이 같게 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레퍼런스 음악은 이미 마스터링을 거친 음원이므로 물로 여러분이 지금 믹스하고 있는 것보다 볼륨이 큽니다. 

 

그것은 마스터링에서 할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스타일과 밸러스를 중점적으로 해야합니다. 

 

이때 여러분은 EQ types과 레벨등을 좋은 아이디로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레퍼런스는 어떻게 베이스 컷을 했는지 여러분의 믹스와 비교할까요?

 

 

여러분의 킥은 충분히 댐핑이 있고 힘이 있습니까? 프로의 레퍼런스로부터 배우실수 있습니다. 그들의 노력을 당신의 믹스와 비교할때 

 

그들의 노력이 조금씩 들릴것입니다. 

 

여러분의 음악고 비교했을때 처음엔 절망적이고 더 우울해 질것입니다. 그러나 그것과 같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참고 견뎌서

 

마스터링때가 되면 더욱 화려한 음악이 될것입니다. 너무 다운 되지 마세요. 

 

그렇게 한두번 하면 다음번에 시간이 조금씩 줄어듭니다. (어느정도까지만....믹싱, 마스터링은 끝이 없어서..)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2)

 

 

8. Effects 이펙터들

 

 

이펙터들은 그냥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이펙터들이 자동으로 선택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리벌브나 딜레이와 같은 공간 이펙터들을 잘못 사용하면 정말 기존에 믹스를 다 망쳐 놓을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사용하는 몇가지 이펙터들이 있을것입니다. 그것을 최소한의 이펙트만 걸어두세요

 

모든 것에 다 리벌브를 과도하게 건다면 대성당의 울림처럼 전체적인 울림이 나빠질수 있기때문입니다.

 

꼭 다 걸어야할 이유도 없구요.

 

개인적인 팁을 드리자면 가상악기나 신스에 들어있는 리벌브나 딜레이는 쓰지 않는 편입니다. 질이 떨어지기도 하고 컨트롤 하기도 더 귀찮습니다. 그래서 Insert에 넣거나 Aux로 빼서 다른 리버브나 딜레이를 걸어줍니다.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2)

 

 

Arrange 창에서 stack으로 그룹화 할수도 있고 믹싱창에서 그룹화 할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트랙을 고른다음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그룹화 하면 믹싱하는데 시간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믹싱하기도 쉬워지구요. 

 

같은 시간에 그룹 전체를 만질수 있기때문에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할수 있는것이죠. 

 

예를 들어 백 코러스 (Voal homonies)가 여러 트랙이라면 조금의 차이는 둘수 있겠지만 비슷한 이펙터를 쓰게 되겠죠. 이때 백 코러스 트랙들만 묶어서 전체적으로 걸어주면 편합니다. 

 

그 다음 오토메이션을 그룹화 된 서믹트랙에 걸어주면 전체가 다 걸리게 됩니다. 어찌나 편한지.....해본사람 알아요~ ㅎㅎㅎ

 

(앞으로 이런것들도 강의로 다 만들어야겠죠? ㅎㅎㅎ 할일이 너무 많다 ㅜㅜ;)

 

 

 

 

 

믹스를 위한 10가지 방법 (2)

여러분이 믹스한 음악이 여러분의 모니터 뿐아니라 다른 어떤 장치에서도 좋게 나오게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 폰이건 tablets이건 차에서든 집에 있는 오디오에서든 ....

 

 

10. 최고의 믹싱팁은?

 

가장 인기 있는 믹싱 팁의 영예의 1위는

 

가능한 여러가지 다른 장치에서 믹스한걸 들어보는 것입니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듣는 사람들의 장치는 스튜디오의 좋은 스피커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떤 장치에서 들어도 평타이상이 나와야 하는 것입니다.

 

헤드폰으로도 들어보고...무손실 데이터를 Mp3로 낮춰서 들어보고...이어폰으로도 들어보고 가능한 많은 장치로 들어보면서 믹스해야합니다.

 

심지어 모노로 해서도 들어보세요 라디오에서 모노로 나올수도 있으니깐요.

 

그래도 만족하십니까? 그럼 믹싱은 거의 끝나다고해도 좋습니다.

 

엄청나게 귀찮고 번거럽겠지만 한곡을 믹스하기위해서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파이팅~  

 

 

[이 게시물은 logicstar_매니저님에 의해 2018-02-12 21:48:49 작곡일반에서 이동 됨]

0 Comments
포토 제목
Poll
결과
후기
| 로직 내장악기로만 만든 Typical Trap 트랩 비트
슬랩베이스 템플릿 후기
| 월리 샘플 - SLAP BASS 템플릿
감사합니다~
| 아이유 - 좋은날 (K-POP COVER)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감사합니다.
| BTS(방탄소년단) - Fake Love 곡 카피 강좌 + 로직 프로 X 프로젝트 파일​ 통합팩
감사합니다!
| 로직프로 입문자를 위한 초보 강좌 11 - 리전추가편집 두 번째(파일 소장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